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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운영

중소기업확인증 신청&갱신 발급

by Explorer-C 2024.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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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중소기업확인서 신청 및 갱신 발급]

중소기업확인서는 중소기업, 혹은 스타트업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중소기업확인서를 통해서 정부 혜택 및 지원, 금융 기관 대출, 입찰 참여, 중소기업취업자소득세 감면 등 많은 혜택들이 가능합니다. 중소기업의 기준은 중소기업 본법과 사회적 기업 육성법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기업들이 해당되며,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등을 포함하고, 규모와 독립성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중소기업 판단은 법인은 법인 전체, 개인사업자는 사업자 단위로 평가합니다.

 

주된 업종별 평균매출액등의 소기업 규모 기준 (출처:중소기업현황시스템)
주된 업종별 평균매출액등의 중소기업 규모 기준 (출처:중소기업현황시스템)

이제 막 시작한 자본이 없는 스타트업에게 단비와도 같은 중소기업확인서의 활용 용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정부 혜택 및 지원: 중소기업확인서를 소지한 사업장은 정부로부터 다양한 혜택 및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특별 세액공제, 중소기업 기술 개발 지원금, 중소 벤처기업 진흥 공단에서 제공하는 지원 등이 포함됩니다.

2. 금융 기관 대출: 중소기업 확인서를 제출하면 일부 금융 기관에서 대출에 대한 우대 조건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종 부과되는 비용을 면제해 주거나 대출이자 감면, 한도 우대 등 자금 조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입찰 참여: 중소기업확인서 제출을 통해 공공기관이나 대기업과의 입찰에 참여할 수 있으며, 공공시장에 진출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중소기업확인서 발급/갱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소기업확인서는 주로 3월 말일자로 만료되므로 3월 중순~말쯤 갱신하는 기업이 대부분입니다. 중소기업확인서를 갱신할 때는 법인세 신고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므로 일정을 잘 조율하시기 바랍니다.

 

1.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로그인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로그인 중소벤처24 EasyPass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중소기업 확인서는 영리기업 또는 비영리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적용하며, 규모기준과 독립성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sminfo.mss.go.kr

 

2. 화면 하단의 제출서류 안내문을 클릭해 유형에 맞는 안내문을 다운로드하고 숙지합니다.

출처: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3.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 발급 절차 유형 선택 및 숙지 -> 온라인 자료 제출

출처: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4. 자료 제출 -> 온라인 자료제출 하러 가기 클릭 -> 접속 폭주 시 FIND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제출 가능

출처: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5. 로그인 진행 (공동인증서 필수) -> 사업자 결산월 선택 (주로 12월)

 

6. 절차에 따라 진행하고, 법인

기업은 법인세, 원천세, 사업자증명원을 제출, 기신 고된 파일은 전자로 자동제출된다.

 

7. 제출이 모두 완료되면 제출 서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잘 제출되었다면 신청서 작성으로 들어가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사업자를 선택 후 신청기업 기본 정보 및 나머지 필수사항을 기재 후 신청서를 제출하면 완료된다. (갱신의 경우 대부분의 이전 정보를 불러오기 할 수 있다)

 

8. 문제없이 신청이 완료된 경우 바로 발급 서류를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중기확인 결과 판단불가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직접 발급 안내 문의처를 확인하여 유선 연락을 취해야 합니다. 3월 말부터는 중소기업확인서를 신청하는 기업이 많아, 유선 연결이 힘드므로 미리미리 대비해 두는 것을 추천드리며, 보통 간단한 확인 후에 바로 중소기업판단 여부를 진행해 줍니다. 

 

9. 이 모든 절차를 완료하면 비로소 중소기업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니 모두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유효 기간은 1년이며, 만약 공공기관 입찰의 용도가 필요할 경우 직접 변경 신청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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